울산대학교 | 나노반도체공학과
본문바로가기
ender

학과소개

산학협력/학생진로

산학협력과 진로방향 – 조성환
메모리 반도체와 OLED 디스플레이는 수 십년간 전세계 시장에서 부동의 1위를 고수하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적인 기술이자 효자 산업입니다. 현재 전세계에서는 총성 없는 반도체 전쟁을 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패권국가가 되기 위한 학문적 연구와 기술 투자, 인력양성에 집중 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그래프를 보면 알겠지만 2025년 반도체 시장은 약 700조 시장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시장규모
주요 국가별 반도체 시장점유율
시스템 반도체 품목별 비중


메모리 반도체는 65%를 대한민국이 점유하고 있지만 시스템 반도체는 미국이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시스템 반도체에는 스마트폰의 CPU에 해당하는 AP chip과 데이터 전압을 인가해주는 driver IC등이 있으며 computer CPU, Power IC등이 대표적인 예 입니다. 시스템 반도체는 설계(팹리스), 제조(파운드리), 실장(패키징)이라는 3단계 과정을 거쳐서 제작합니다. 설계는 미국이 주도 하고 있으며 제조는 대만의 TSMC가 세계 시장을 주도 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는 메모리 시장 뿐만 아니라 시스템 반도체에서도 세계 1위 시장을 목표로 학문적 연구와 기술 개발, 인력 양성에 집중 투자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시스템 반도체에 국가적 지원을 받어 기존 0% 이었던 시장 점유율을 현재 10% 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미-중 반도체 전쟁의 서막 입니다.
OLED 디스플레이도 세계 시장의 87%를 대한민국이 점유 하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의 집중 투자와 인력 양성으로 가파르게 진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미 LCD는 중국이 세계 1위 시장을 차지하였으며 OLED, Micro OLED, Micro LED등 여러 디스플레이 분야에 집중 투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전세계 긴박한 상황속에서 정부는 소부장(소재/부품/장비) 프로젝트를 가동시켜 반도체 17분야 디스플레이 10, 자동차 13, 기계금속 38, 전기전자 18, 기초화학 4분야에서 연구개발 투자비만 3.7조원(2019.9~2021)편성해서 핵심기술, 인력, 기업등에 집중 투자 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바이오, 환경, S/W, 우주, 에너지 산업분야까지 확대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울산대 반도체학과 에서는 학문적 연구를 토대로 반도체/디스플레이 인력 인력 양성을 위해 교과목을 개편하고 산학협력을 강화하여 울산인 여러분들의 산업체 진출을 돕고자 여러가지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발굴 하고 있습니다.



국가별 스마트폰용 중소형 OLED 패널 점유율


울산대 반도체 학과에서는 반도체/디스플레이의 재료,공정,디바이스,장비 4개의 분야로 나누어서 1,2학년까지는 기초 공통교과목을 이수하고 3,4학년 부터는 각 분야에 맞게 심화학습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반도체 학과에서 계획하는 여러분들을 위한 취업 지원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기업 인턴십(현장실습) 선발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

삼성전자, SK 하이닉스와 같은 대기업에는 자체 인턴십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선발 되기 위해서는 여러분들의 이수 교과목 선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대기업을 희망하는 학생에 맞는 맞춤형 교과목 제안과 학습 방식, 반도체/디스플레이대외활동 지원, 잡지 에세이 투고 요령, 반도체 공정 실습 등을 경험하며 면접 기술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매우 유익한 프로그램 입니다.



중소/중견기업 진출을 희망하는 학생

중견 기업은 대기업 보다 자유롭게 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대기업에서 하지 못하는 여러가지 세세한 분야의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학생들을 위해서 중소/중견기업과의 인턴십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방학을 이용하여 최소 한달 정도의 현장실습 경험을 체험하고 실제 기업에서의 업무를 경험하여 본인이 희망하는 경우 산업체에서 바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산업체 애로 기술 스터디 클럽

반도체/디스플레이 분야에서 breakthrough 가 필요한 핵심기술들을 list up 하고 분야별로 조를 만들어서 심화학습과 함께 학생들이 자체적으로 사고하고 아이디어를 낼 수 있게 스터디 그룹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좋은 아이디어는 바로 특허를 작성하여 본인의 실적 향상에도 많은 도움이 되며 산업체 진출 시 매우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자신에 맞는 기업체 발굴

지도교수/산학협력교수들과의 면담을 통하여 자신의 장래 희망 업무에 부합하는 기업체를 함께 발굴하고 기업을 분석하여 pass on first attempt 할 수 있게 지원해 줍니다.



기업체 soft landing

학교 생활을 마치고 기업체에 진출하는 것은 새로운 도전이자 시작입니다. 이제 여러분들은 학생이 아닌 프로의 길로 접어든 것이며 새로운 환경에서 새롭고 다양한 사람들과 조직생활을 해 나가야 합니다. 기업체에 순탄하게 안착할 수 있는 방법을 업무/조직생활 두 방면에서 지원해주는 수업내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기업체에서 발표하는 방식, 일정관리 하는 방법,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는 방법, 작은 그룹을 이끌어 갈 때의 리더로서의 필요한 소양등을 토론하고 조별 실습 등을 통해서 여러분들의 역량을 배가 시켜 줍니다.



이외에도 현재 좋은 프로그램들을 개발 중에 있으며 각자 자신의 관심 분야가 다르듯 재료, 공정, 디바이스, 장비등으로 나누어서 원하는 분야 관련 특화 심화학습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반도체/디스플레이 공정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 보겠습니다. 서로 사촌지간이라 할 수 있는 두 분야는 많은 공정을 공유하지만 디스플레이의 경우는 발광소자이기에 light emitting diode(LED) 공정이 추가 됩니다. 이러한 LED는 트랜지스터의 제어를 받으며 작동 합니다.

반도체는 기존의 Si를 이용한 메모리 반도체, AP, DDI, CPU와 같은 시스템 반도체, SiC, GaN과 같은 전력 반도체, GaN, GaAs와 같은 광학 소자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반도체와 디스플레이를 같은 부류로 분류하고 있는데 왜 일까요? 반도체에는 8대 공정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반도체의 8대 공정중 4~6개 공정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반도체에 들어가는 트랜지스터는 nano scale의 양자역학이 지배하는 초 정밀 소자이지만 디스플레이를 작동시키는 반도체는 28nm ~micro scale의 micro 소자입니다. 결국 반도체나 디스플레이에 들어가는 핵심은 scale은 다르지만 모두 트랜지스터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반도체/디스플레이 디바이스에 관한 자세한 학문적 내용은 학부/대학원 과정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양자역학, 고체 물리, 전자기학,박막 물성, 반도체 물리 & 소자등이 주된 이론적 background가 될 것입니다.

반도체에는 8대 공정이 있습니다.


웨이퍼제조공정
산화공정
포토공정
식각공정
중착&이온주입공정
금속배선공정
EDS공정
패키징공정


OLED display는 반도체의 3~6번까지의 공정을 공유하며 6번 공정 후 발광 유기재료 증착 공정, 외부의 산소와 수분을 막아 주는 봉지 공정을 연속으로 진행합니다. 그리고 touch screen 공정을 진행하며 마지막으로는 모듈 공정 이라 하여 IC chip을 장착하고 편광판을 부착하며 글라스로부터 폴리이미드 필름을 떼어내는 공정등을 진행하여 모든 공정이 완성 됩니다.
이 모든 공정을 진행하는데 필요한 것들은 우선 소재가 있어야 하며 최적화된 공정(최적의 recipe), 공정을 진행할 수 있는 장비, 마지막으로 완성품을 제작하는 과정에서의 부품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도체 학과 여러분들이 진출할 수 있는 기업은 소재/부품/장비/공정관련 모든 회사입니다. 대부분 경기지역과 충청남도에 집중해 있으며 정부에서 집중적,전략적으로 양성하고 있는 우수한 중소/중견 기업들이 많이 포진해 있습니다. 반도체 학과에서는 지속적으로 이러한 기업체를 발굴하고 있으며 산학협력을 위한 협력체 구성, 인턴십 프로그램, 맞춤형 교과 개편, 산업체 전문가 강사, 공동 프로젝트 진행, 애로기술 자문단 구성등등 여러가지 다양하고 유익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반도체 학과를 졸업한 후의 취업 방향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반도체/디스플레이 회사들의 생태계는 하기와 같습니다. 반도체 칩이나 스마트폰 같은 IT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으로는 삼성전자나 LG전자, SK 하이닉스 같은 대기업들이 있으며 이러한 대기업들에 각종 부품이나 재료, 장비등을 공급해주는 소부장 회사들이 있습니다. 이밖에도 계측기 회사, 광학 센서회사 등이 있으며 각 중견/중소 기업들은 삼성같은 대기업 외에도 해외 여러 기업들에게 재료, 부품, 설비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메모리 반도체, 로직 회로에 들어가는 반도체 chip, 핸드폰이나 TV에 들어가는 디스플레이와 같은 완제품을 생산하는 회사에 들어가서 반도체/디스플레이의 하나의 공정을 담당하거나 장비를 담당하는 공정/장비 엔지니어가 될 수 있으며 연구개발부서에 편입되어 새로운 공정을 개발하거나 신규 재료 개발, 디바이스 architecture 개발등을 담당하는 엔지니어가 될 수 있습니다. 분석이나 평가에만 전담하는 분석 엔지니어도 할 수 있으며 품질부서등에서 품질을 평가하는 업무도 할 수 있습니다.또한 기술 기획 업무에도 종사할 수 있으며 개발을 지원해주는 간접 부서에서도 근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삼성전자의 무선사업부, 메모리 사업부, 시스템 LSI 사업부, 삼성디스플레이, LG 디스플레이, 동부하이텍(위탁생산 하는 곳)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회사들은 장비, 재료, 부품등을 공급 받아서 디바이스를 제작하며 중견기업들이 투자하기 어려운 거대한 라인을 가지고 모든 공정을 진행하며 최적의 디바이스를 제작할 수 있는 곳 입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DB HiTek
삼성디스플레이
LG 디스플레이



상기의 대기업들에게 재료와 부품을 공급 하는 기업들에도 진출이 가능합니다. 중견/중소 기업이라고 하지만 보다 자유롭고 아이디어를 실현 시킬 수 있으며 경력을 쌓은 후 대기업으로도 진출이 가능합니다.
물리과 학생들은 재료, 부품들의 분석이나 평가에서 활약할 수 있으며 불량 메커니즘 분석등을 통해서 신규재료, 부품 개발을 직접 진행하거나 분석결과를 feedback하여 재료/부품 개발을 지원해주는 업무도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기업은 하기와 같습니다.

MKE
SK 머티리얼즈
LG화학
DONGJIN
DS HI-METAL
LG 이노텍
DS NEOLUX
neies
코오롱인더스트리
wonk qnc
SFC
삼성 SDI
DOW
MERCK



장비 회사로는 CVD, PVD, ALD, Photo, Dry etcher, Ion Implanter, Laser annealing

semes
wonik ips
sfa반도체
ap systems
jusung
hims
yas
선익시스템
sti
texhwing
icd